과개교합 교정 비용 및 문제점부터 교정 전후 방법 정리

과개교합 교정 비용 및 문제점부터 교정 전후 방법 정리

오늘은 부정교합 중 하나로서 "과개교합"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부정교합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분들은 성별 및 연령에 관계없이 꽤 많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심미적인 목적과 함께 치아 기능과 관련이 있는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치과 교정과에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정교합은 겉으로는 우마런 이상이 없는 것이 문제점에 해당합니다. 즉, 증상이 심각하지 않는 경우, 인지하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턱관절과 근육에 부담을 가하여 치아가 마모되거나 사각턱이 생기는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교정 치료 중에서 과개교합 교정 비용 및 문제점부터 교정 전후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개교합이란 무엇인가

 

먼저, 과개교합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과개교합은 윗니가 아랫니를 정상보다 깊게 물려있는 부정교합 상태를 의미합니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부정교합은 겉으로는 증상이 심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이 판단하기 힘들며, 아무런 문제점이 없어 보였다가 우연히 치과에 내원하여 과개교합 진단을 받고 치아교정을 시작하였다는 후기도 존재합니다.

 

 

과개교합 문제점에 대해 궁금합니다

 

과개교합을 방치하게 되면, 윗니가 점점 더 깊게 물리면서 치아의 뿌리가 짧아져 손상되기 쉽습니다. 

 

 

 

또한, 아랫니가 점점 입천장과 닿아 잇몸에 자극을 주어 염증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근육에 부담을 가하여 치아가 마모되거나 사각턱 유발 및 턱관절에도 안 좋은 영향을 가하게 되어 이러한 문제점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과개교합 교정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진단에 따라 과개교합 교정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환자에 따라 어금니의 높이를 높이기도 하며, 일반적인 교정용 호선으로 조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장기의 골격 문제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라면, 구외 교정장치와 함께 교합 거상판을 사용한 교정 방법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11세 미만 어린이는 전방 교합 거상판 장착으로 위와 아래 사이를 띄워주게 되면 아래턱이 전방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12세가 지나면 교정장치 장착으로 위 앞니를 앞으로 이동시켜 정상적인 앞니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과개교합 교정 전후

 

과개교합 교정 사례는 무수히 많이 존재하나, 그 중에서 한 가지 교정 전후 사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기존의 윗니가 아래니를 과도하게 덮어 아랫니의 성장이 더뎌졌으며, 치아의 높이가 전체적으로 맞지 않아 교정을 시작하였습니다.

 

 

 

교정 치료 후, 가려져 있던 아랫니가 정상적인 맞물림 관계로 회복되었고, 치아의 달랐던 높이 또한 개선되어 답답해 보였던 치아가 가지런한 모습으로 변화되었다는 후기가 존재하며, 이 외에도 전체 교정 등 다양한 교정 전후 사례가 많습니다. 

 

 

 

 

과개교합 교정 비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그러면, 과개교합 교정 비용에 대해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교정 비용은 어떠한 교정 장치를 사용하여 교정 치료를 진행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환자의 구강 상태 및 정밀검사 결과에 따라 교정과전문의와의 상담 후 교정장치를 선택하게 되며, 최근 몇 년전부터 클리피씨 교정 장치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클리피씨 기준, 대략적인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 과개교합 교정 비용: 410만원 (클리피씨 기준, 부가세 포함)

최대 과개교합 교정 비용: 600만원 (클리피씨 기준, 부가세 포함)

최소 과개교합 교정 비용: 300만원 (클리피씨 기준, 부가세 포함)

 

교정 치료는 다른 교정창치와 마찬가지로 비급여항목으로서, 정해진 수가가 아닌 치과마다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치과도 꽤 있으며, 이 비용은 2020년 기준, 서울시에 위치한 치과 38곳의 대략적인 가격으로서 정확한 비용은 치과의원에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교정상담 및 문의하기 전에 인지해야될 부분이 있습니다. 교정비용 및 가격은 크게 다음의 4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며, 이를 모두 고려하여야 최종적으로 지출하는 교정 비용을 알 수 있으므로 상담 시 감안하여야 합니다.

 

 

교정상담 및 정밀검사 비용

교정장치 비용

월비용

유지장치 비용

 

 

이처럼, 치아교정은 치과에서 비급여항목으로 알려진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치과의원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며, 고려해야될 부분이 많아서 교정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을 담당하는 치과가 교정과전문의 여부도 확인해야할 사항이며, 사실 찾아보시면, 여러 병원을 직접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 상으로 교정치료에 관하여 무료로 견적을 내주거나 상담을 해주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과개교합은 환자의 검사 결과에 따라 부분교정보다는 전체 교정에 효과적인 경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교정 진단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012

 

 

지금까지 과개교합이란 무엇이며 방치 시,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며 교정 전후 사례와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내용이 교정 치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