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 빨리 빼는법 및 없애는방법 효과적으로 알아보기

멍 빨리 빼는법 및 없애는방법 효과적으로 알아보기

오늘은 쪼코도전의 133번째 건강 이야기 "멍 빨리 빼는법" 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단단한 물체에 부딪히거나 바닥에 넘어져서 멍이 발생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멍은 충격으로 인해 손상된 모세혈관 밖으로 흘러나온 피가 뭉쳐서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멍이 큰 질병을 야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외관상으로 눈에 띄는 경우가 많아 멍 빨리 빼는법에 관하여 알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옷차림이 짧아지면서 팔다리가 드러나면 몸에 발생한 멍이 신경 쓰이는 가운데, 멍 빨리 빼는법 및 없애는방법 대해 하나둘씩 알아보겠습니다.






멍이란 무엇이며 멍 잘 드는 사람은 따로 있는가


멍은 어디간에 부딪힌 타박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처으로서, 정식 의학용어로는 '자반'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붉은색을 띠다가 시간이 지나면 점차 파란색 및 보라색으로 변하며, 5일에서 10일 정도가 지나면 갈색을 띠고, 옅은 노란색이 되면서 천천히 사라집니다.



그러면, 멍 잘드는 사람은 따로 있는 것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멍은 얇은 피부에 더 쉽게 생기고, 보통 남성보다 피부가 얇은 여성에게서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증가할수록 피부 탄력이 감소하고 혈관 벽도 약해져서 작은 자극에도 멍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 있습니다.




꼭 타박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아토피 피부염 등을 치료하기 위해 고농도 스테로이드 연고를 많이 바른 사람 또한, 혈관 주벽 조직이 손상돼 피부가 약해서 멍이 쉽게 발생합니다.






만일, 특별히 외상이 없는데도 자주 멍이 발생하는 경우,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소판이나 갑상선에 문제가 발생하면 살짝만 부딪혀도 혈관 밖으로 피가 나오기 때문에 멍이 쉽게 발생하며, 한 번 발생하면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 없이 멍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혈액검사를 통해 혈소판 수와 혈액 응고에 이상 소견은 없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멍 빨리 빼는 법은 어떠한 방법이 있나요


멍 빨리 빼는법은 민간요법부터 피부과 치료까지 꽤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흔히들 멍이 발생하면 날계란으로 해당 부위를 문지릅니다. 



마치, 날달걀이 죽은 피를 흡수한다는 속설 때문에 종종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지만 해당 방법이 실제로 효과가 존재합니다.




즉, 달걀로 멍이 든 부위를 마사지하게 되면 주변 세포를 자극하여 피의 분해 및 흡수가 조금 더 빠르게 일어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며, 피부과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상황인 경우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멍 빨리 빼는법으로서 마사지와 함께 찜질 이야기를 안할 수 없습니다.




다만, 멍 빨리 없애는방법들이 다양하지만 순서를 주의하여야 합니다. 멍이 든 직후에는 마사지가 아닌 냉찜질을 해 혈관을 수축하여야 출혈로 인해 멍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 인지할 필요 있습니다.



멍이 든 첫날 바로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찢어진 모세혈관에 자극이 갈 수 있으므로 지양하여야 합니다.




하루 정도가 지나면 앞서 언급한 달걀 같은 둥근 물건으로 문질러 주면서 압력을 가하면, 피를 분산시키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2일에서 3일이 경과하여 멍의 붉은 기가 완전히 사라지면 냉찜질이 아닌 온찜질을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멍 빨리 없애는방법 순서에 해당하는 점 숙지할 필요 있습니다.




이러한 마사지 및 찜질과 함께 비타민 C, 비타민 K가 풍부한 과일과 녹황색 채소 섭취를 병행하면 좀 더 멍을 빨리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멍은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되면 2주 안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2주 이상 오래 지속되는 경우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LED나 IPL(광선조사기)을 쪼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피부과 치료는 얼굴과 같이 옷으로 가릴 수 없어 미관상 신경 쓰이는 곳에 멍이 든 경우데도 시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멍인 줄 알았던 자국이 점점 커지거나 너무 오래 남아있으면 모세혈관이 아닌 다른 피하조직까지 손상돼 출혈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출혈이 심하면 혈관 밖으로 나온 피가 몸 안에 갇혀서 응고되는 혈괴가 생길 위험이 크며,  혈괴가 심하면 혈액을 뽑는 치료를 하기도하는 점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멍 빨리 빼는법 및 없애는방법대해 알아보았으며 단순히, 빨리 빼는 법 뿐만 아니라 멍이란 무엇이며, 




멍이 잘 발생하는 사람의 특징부터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이야기까지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번 내용을 토대로 누구나 쉽게 멍이 발생할 수 있는 멍에 대해 제대로 숙지하여 초기에 대처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지금까지 쪼코도전의 삶이 즐거운 건강 이야기 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