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부터 콕콕 쑤셔요 및 땡김 정리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부터 콕콕 쑤셔요 및 땡김 정리

복통은 발생하는 위치나 통증 정도에 따라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또는 콕콕 찌르는 증상이 나타나면 흔히 맹장염으로 생각하지만, 초기 증상은 위장 질환과 비슷하여 오인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소화불량 및 복통 등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지만, 이 증상들은 응급수술을 필요로 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부터 의심되는병과 땡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콕콕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콕콕 쑤셔요부터 땡김 현상 및 통증의 양상도 원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흔히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맹장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담석증이나 게실염 등 다른 질환이 있을 때에도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게실이란 대장 벽이 약해 바깥으로 돌출된 창자를 의미하며, 게실염은 열과 복통이 주요 증상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오른쪽 대장에 게실염이 발생하면 충수돌기와 위치가 비슷하여 맹장염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맹장염과 비슷한 부위에 나타나는 담낭염과 골반염도 주의해야 하는데, 담낭염은 담석증을 치료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했을 경우 발생하며, 고열과 함께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기 때문에 흔히 맹장염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여성의 경우 난소와 나팔관 등 생식기관의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는 골반염을 맹장염으로 오인할 수 있는데요. 맹장염은 충수염이라고도 하며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에 붙어 있는 창자인 충수돌기 입구가 막혀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맹장염 초기에는 체한 것처럼 윗배 통증과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배꼽 주변으로 통증이 옮겨가고 시간이 지나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심해집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및 땡김 증상


사실,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환자에 따라 매우 주관적인 요소임으로 정확하게 진단이 어렵습니다. 다만, 일부 질환의 경우는 어느정도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요로결석에 경우는 오른쪽 아랫배 땡김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경우는 급성 맹장염 또는 게실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자의 경우는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증상은 착상통이나 착상혈에 의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땡김



오른족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병


앞서 언급한 원인에서 알 수 있듯이,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거나 땡김 등의 통증 위치 및 양상에 따른 의심되는 병은 맹장염, 게실염, 여성의 경우 골반염, 그리고 대장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처럼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거나 땡김과 같은 통증의 원인은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환자에 따라 통증을 자각하는 정도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원인에 맞는 산부인과, 비뇨기과, 내과, 맹장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외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며, 이번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