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부터 원인 및 어느병원으로 가야할까

왼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부터 원인 및 어느병원으로 가야할까

평소에 질환이 없다가 갑자기 왼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거나 결림 및 저림 등의 통증이 나타나서 고충을 겪고 있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은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겪어보는 종류의 통증으로서 담이 걸렸거나 또는 일시적인 소화불량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병원에 내원해야하는 심각한 질환일 수도 있으며, 오늘은 왼쪽 옆구리 통증으로 알 수 있는 의심되는병부터 원인과 어느병원에 내원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병원


왼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병원에 내원하기 전에 또는 내원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이유없이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때 의심되는 병에 대해 궁금해하실 수있습니다.




먼저, 왼쪽 옆구리에는 우리 몸에 중요한 장기들이 많이 위치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양쪽 옆구리 뒤편에는 콩팥이라 부르는 신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의 위쪽에는 폐와 늑골이 자리잡고 있으며, 신장에서부터는 소변이 지나가는 통로인 요관이 존재합니다.



구체적인 의심되는병은 요로결석, 위염 및 위궤양, 가스 및 대변, 앞서 언급한 신장 질환, 췌장염, 근육 통증, 협심증 등이 해당되며 질환이 다양하고 통증의 양상이 차이가 존재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가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나, 그 중에서 대표적인 원인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한번 경험해본 사람들은 가장 기억하기 싫은 통증 중에 하나입니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소변이 지나가는 길을 의미하는 요로에 결석이 발생한 것이며, 요로결석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위염 및 위궤양


위가 왼쪽 옆구리에 위치해 있는 장기는 아니며, 직접적인 원인은 아닐 수 있으나, 개인에 따라서 왼쪽 복부에서 통증을 경험하기도 하며, 특히 염증이 췌장으,로 번진 경우에는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스 및 대변


평소에 변비로 고충을 겪는 분들은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대변이 장내에 가득차있거나, 가스가 복부에 가득차있는 경우 왼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설사


신장질환


신장은 인체에서 옆구리 쪽에 위치한 대표적인 장기입니다. 따라서, 신장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의심되는병에 해당하는데요. 



그 중에서 신장염은 말그대로 신장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서 왼쪽 옆구리 통증을 포함하여 복부 주변 및 등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척추손상


몸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척추의 기립근이 손상된 경우에도 왼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즉, 목에서 옆구리로 내려가는 신경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목에 통증이 오거나 긴장으로 인해 옆구리까지 통증이 발생하여, 척추손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어느병원에 가야하는 것인가


왼쪽 옆구리 통증 발생 시 어느병원에 방문해야하는 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 옆구리를 포함한 복부에서 통증이 나타날 경우, 우선적으로 내과 병원에 찾아가는 것이 권장됩니다.




내과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 이후,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내과 관련 질환이 원인이 아닌 것을 인지하였다면 앞서 언급한 척추 손상 및 허리디스크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이러한 경우는 정형외과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번 내용이 왼쪽 옆구리 통증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