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교정 가격 비용 및 부작용 정리

투명교정 가격 비용 및 부작용 정리

오늘은 교정 장치의 노출흘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투명교정'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이야기 나누었던 메탈 교정과는 달리, 외관상 교정장치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에서 투명교정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부정교합 위한 교정 목적으로 치아교정이 이루어졌다면, 시대가 변하면서 심미적인 측면을 고려한 치아교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원하는 곳만 교정이 가능한 부분교정 방식이 발달하는 등 현재의 치아교정방법은 그 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마치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투명교정 장치는 기존 교정장치와는 확연히 달라 눈에 띄지 않는 치아교정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투명교정이란 무엇이며 부작용부터 가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투명교정이란 무엇인가

 

먼저, 투명교정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투명교정이란 교정 장치와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이용하여 치아 배열을 가지런히 바로잡는 교정치료방법을 의미합니다.

 

 

 

마치 마우스피스와 흡사항 모양을 지니고 있으며, 여러 쌍의 장치를 일정한 주기에 맞추어서 환자 스스로 착용함으로서 교정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대략적인 교정 원리는 우선, 3차원 스캔 자료를 특수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상에서 치아를 하나씩 자릅니다.

 

 

 

그 다음,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동해야할 만큼 치아들을 이동하여 치료 단계 별로 20쌍에서 30쌍 모형을 생성합니다.

 

 

 

이 모형에 투명한 재료를 이용하여 각각의 모형별로 치아 이동이 가능한 플라스틱 틀을 제작하여 환자에게 나누어 주어서 환자 본인이 이를 끼우면 치아가 이동되어가는 것이라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투명교정 효과 및 단점

 

투명교정장치의 가장 큰 효과는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투명하고 얇은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정장치의 노출이 현저히 적다는 점입니다.

 

 

 

또한, 마우스피스 형태로 제작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자가탈착이 가능하여, 장치를 빼고 식사할 수 있고 양치 시에도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구강위생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투명교정 장치 자체의 치아이동 조절의 한계가 있기때문에, 모든 부정교합으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단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치아이동을 정교하게할 수 없다는 점과 치아의 3차원적 이동은 느리거나 한계가 있어 복잡한 치료에는 투명교정으로 효과를 얻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물론,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심미적인 점을 고려한다면 성인분들에게도 투명교정이 선호되며, 굳이 심미적인 점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다른 교정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투명교정 가격

 

그러면, 구체적으로 투명교정 가격에 대해 궁금해하실 있습니다. 다른 교정장치와 마찬가지로 교정치료는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정해진 수가가 아닌 치과의원마다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비급여 특성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하는 목적으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치과도 꽤 존재하며, 2018년 기준, 서울시에 위치한 치과의원 11곳의 대략적인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 투명교정 가격: 464만원 (부가세 포함)

최대 투명교정 가격: 900만원 (부가세 포함)

최소 투명교정 가격: 250만원 (부가세 포함)

 

다만, 비용에서 알 수 있듯이 비용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하며, 이 가격은 대략적인 가격으로서 정확한 비용은 해당 치과의원에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교정목적의 교정상담 및 문의하기 전에 인지해야될 부분이 있습니다. 

 

 

교정비용 및 가격은 크게 다음의 4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며, 이를 모두 고려하여야 최종적으로 지출하는 교정비용을 알 수 있으므로 꼭 고려하여야 합니다.

 

 

교정상담 및 정밀검사 비용

교정장치 비용

월비용

유지장치 비용

 

 

이처럼, 치아교정은 치과에서 비급여항목으로 알려진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치과의원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며, 고려해야될 부분이 많아서 교정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을 담당하는 치과가 교정과전문의 여부도 확인해야할 사항이며, 사실 찾아보시면, 여러 병원을 직접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 상으로 교정치료에 관하여 무료로 견적을 내주거나 상담을 해주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투명교정 부작용

 

한 때, 고정식의 일반교정이 부담되어 투명교정 치료를 선택하였는 데 부작용으로서 앞니가 돌출되는 사례가 화두가 되면서 투명교정 부작용에 대해 관심이 증가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 교정과 전문의들은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투명교정 등 새로운 교정장치가 도입되고 일반 치과의사들도 교정 치료를 할 수 있게 되면서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즉, 앞의 사례처럼 발치하거나 어금니 이동이 필요한 복잡한 교정치료에 투명교정을 진행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2019년 기준, 치의학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치과교정과 전문의(인정의)는 1395명으로 전체 치과의사 2만 5700명 가운데 5% 정도입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했듯이 교정을 담당하는 치과가 교정과전문의 여부를 확인해야하며, 꼭 내원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으로도 교정상담도 가능하듯이 약력 확인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투명교정은 복잡한 부정교합이 아닌, 경미한 교정이 필요한 치아에게는 심미적으로도 우수하고 장치관리하는 데도 효과적이서 매력적인 장치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편리함을 갖춘 가철성 교정장치인 만큼 원하는 치아교정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자의 의지와 적극적인 협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즉, 교정치료 병원이 확정되었을 시, 착용시간과 주기적인 방문 일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장의 말은 인용하자면, 꾸준한 소비자의 수요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투명교정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012

 

 

따라서, 원칙에 준수하여 교정치료가 시행된다면 환자도 만족하는 교정치료가 될 것으로 판단이 되며, 이번 내용이 투명교정이란 무엇이며 가격까지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