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원인 및 증상부터 치료법 정리

구내염 원인 및 증상부터 치료법 정리

오늘은 피곤하면 입안에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진 "구내염"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구내염은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이나 면역력이 저하된 분들에게 구강 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는 구강질환입니다. 특히, 입안이 헐면 그로 인한 통증은 음식을 먹는 데 불편함을 느껴서 고충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피곤해서 발생하는 경우 외에도 면역력 저하 및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구내염 원인 및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이란 무엇인가


먼저, 입안이 헐었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 구내염이란 구강내 점막세포나 잇몸, 혀, 입술 등 구강 조직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입안은 점막세포라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점막세포는 여러가지 자극이나 세균의 침입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내염은 매우 흔한 염증성 구강질환으로서, 구강 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구내염 환자 10명 중 4명은 9세이하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구내염 원인에 대해 궁금합니다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세균 및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빈도가 많습니다.




또한, 충치나 외상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하며, 의치 등에 의한 구강 점막의 기계적 자극이 가해진 경우에도 구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암환자의 항암치료 및 머리나 목 부위의 방사선 치료가 구내염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서론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신체의 피로나 면역 결핍, 비타민 B12나 비타민 C의 결핍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구내염 원인을 특정하기 어렵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이 발생하면 쉽게 자각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식사 때 구강 내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입냄새가 증가하며 열이나는 느낌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일, 구내염 중에서 아프타성 구내염인 경우, 심한 통증과 함께 발음이 힘들어지고 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있습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인 경우, 주로 4세 이하의 소아에서 자주 발생하며, 작은 궤양과 더불어 발열, 임파선 종창이 발생하고 보채며 잘 먹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구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구내염 치료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앞서 언급한 구내염 증상을 가볍게 여기고 나을 때까지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구내염은 상당수의 경우 자연 치유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구강질환입니다.




또한, 전신적 질환과 관계된 경우도 있으며, 또한 다른 구강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 치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먼저, 발병한 구내염 치료법은 다양하게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충분한 영양 공급과 수면 등을 통해 면역력을 되찾는 것이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로 인해 체내 면역력이 저하되어 구내염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은 만큼 면역치료가 구내염 치료에 근본적인 해결책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면역력 증강은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나 영양제를 통해 복용하여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가 꽤 존재합니다. 




실제로, 찾아보시면 면역기능을 충전하거나 앞서 언급한 면역증강식품으로 알려진 후코이단이나 AHCC 샘플을 무료로 제공거나 견적을 내주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AHCC또한 암환자 분들에게 항암효과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널리 소개된 바 있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찾고 있는 영양제라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01



면역 치료법 외에도 평소에 알코올 성분이 많은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면 입안이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알코올 성분을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하며, 치약은 자극이 덜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병원에 내원하기 전에 구내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일,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구내염은 어느병원에 내원해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꽤 존재합니다. 구내염은 가까운 치과 및 이비인후과 병원에 방문하면 진단을 통해 치료제로서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이번 내용은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부터 증상 및 구체적인 치료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보았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