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비용 및 부작용부터 보험적용 정리

치아교정 비용 및 부작용부터 보험적용 정리

오늘은 수 많은 치아교정 궁금증 중에서 "치아교정 비용 및 부작용"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치아교정 비용을 고려하다보니 보험적용 여부 및 연말정산 포함 여부도궁금증에 해당됩니다. 치아 교정은 비급여 항목으로서, 부담스러운 비용으로 인해 망설여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물론, 비용 뿐만 아니라 치료 기간 및 교정방법, 부작용 등을 감안해야할 부분 등이 많이 존재하나 경제적인 부분이 뒷받침 되어야 치료가 진행되는만큼 큰 관심사 중 하나에 속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치아교정 시 비용은 어떻게 되며 부작용 및 보험적용과 연말정산 포함 여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아교정이란 무엇인가

 

먼저, 치아교정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인지할 필요 있습니다. 치아교정이란 불규치적으로 배열된 치아, 듬성듬성한 치아, 앞니돌출, 주걱턱 등 정상교합을 벗어난 상태를 부정교합이라 하는데, 치아교정으로 치열을 배열하고 교합 및 얼굴 모양을 개선하는 치과 분야를 의미합니다.

 

 

 

최근 몇 년전부터는 꼭 부정교합이 아닐지라도 심미적인 목적으로 성장기 아이 및 젊은 20대에서 30대 나이부터 40대에도 치아교정 상담 및 교정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아교정 비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치아교정비용은 사용하는 교정장치의 종류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꾸준하게 수요가 있는 메탈교정 및 세라믹 교정, 클리피씨 교정, 투명교정까지 다양한 교정장치가 존재하며, 지난 포스트에서 장치별로 이야기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가장 저렴한 치아 교정장치를 선택하더라도 비용이 부담된다는 인식은 꽤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임플란트와 함께 교정치료는 비급여항목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정해진 수가가 아닌, 치과의원마다 비용 차이가 발생하며, 치아교정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목적으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치과도 찾아보시면 존재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치아교정 비용 및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서울치과 30곳의 대략적인 치아교정 종류에 따른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탈 교정 평균 비용: 396만원 (부가세 포함)

세라믹 교정 평균 비용: 415만원 (부가세 포함)

클리피씨 교정 평균 비용: 454만원 (부가세 포함)

투명 교정 평균 비용: 464만원 (부가세 포함)

 

 

다만, 이 비용은 대략적인 평균 가격으로서 치과마다 비용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비용은 해당 치과의원에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부가세 포함으로 비용에 대해 설명하였으나, 추가적으로 교정상담 및 문의하기 전에 인지해야될 부분이 있습니다. 

 

 

 

교정비용 및 가격은 크게 다음의 4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며, 이를 모두 고려하여야 최종적으로 지출하는 교정비용을 알 수 있으므로 꼭 고려하여야 합니다.

 

 

교정상담 및 정밀검사 비용

교정장치 비용

월비용

유지장치 비용

 

 

이처럼, 치아교정은 치과에서 비급여항목으로 알려진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치과의원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며, 고려해야될 부분이 많아서 교정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을 담당하는 치과가 교정과전문의 여부도 확인해야할 사항이며, 사실 찾아보시면, 여러 병원을 직접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 상으로 교정치료에 관하여 무료로 견적을 내주거나 상담을 해주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치아교정 부작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치아교정은 비용뿐만 아니라 부작용도 고려안할 수 없습니다. 즉, 타고난 상태의 구강구조를 인위적으로 고치는 치료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여러 부작용이 환자에 따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아 표면의 탈회, 잇몸의 염증, 치근의 흡수, 턱관절 장애 및 재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돌출입인 경우 발치교정을 하면 팔자주름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그 외에 교정이 끝나고 유지장치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아서 치열이 다시 어긋나거나 재 교정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것도 부작용에 해당됩니다. 

 

 

 

다만, 이러한 부작용들이 모든 교정 치료 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이러한 부작용들은 치료 중 주의사항을 준수한다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으며, 설령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경미한 수준에 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교정 부작용에 관한 내용은 교정 치료 전에, 교정과전문의로부터 상담 및 고지받는 내용이므로 큰 우려는 안하여도 되는 부분입니다.

 

 

치아교정 비용 보험적용 여부에 대해 궁금합니다.

 

앞서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보험적용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종종 존재합니다. 

 

 

 

치아교정이 국민건강보험으로 비보험진료에 해당하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항이며, 일반 치과보험에서는 치아교정이 보험되는지 의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성인 교정은 별도로 보험적용이 되지 않으며, 어린이 교정의 경우, 태아보험이나 자녀보험안에 부정교합 판정을 받게 되면 어린이교정이 포함되는 경우에는 실비보험 적용이 일부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즉, 사보험사에서 제공하는 특약조건으로 치아교정치료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보험 전문가들을 통해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부정 교합 치료비를 보장하는 특별 야고간은 주로 아이가 출생 전에 가입한 보험인 '태아보험'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험사마다 약관의 차이가 있으므로, 가입한 보험회사에게 연락을 취하거나, 만일 실비보험을 현재 가입하지 않은 경우, 찾아보시면 무료로 견적을 내주거나 상담을 해주는 곳도 상당히 많으니 치료 목적에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치아교정 연말정산 여부에 대해 궁금합니다.

 

연말정산 기간이 도래하면 치아교정 의료비공제 대해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즉, 치아교정을 받은 분들은 치료비 영수증을 제출하면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쉽게도, 치아교정을 위한 치료비는 매우 제한적인 조건을 제외하고는 연말정산시 의료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012

 

 

이것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연말정산에서 미용 및 성형 목적의 의료비는 소득공제를 해주지 않는다는 원칙 떄문입니다.

 

 

 

치아교정이 미용적인 목적으로 행하는 것도 있으나, 치아의 기능적인 개선을 위해 시행받기 때문에 연말정산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다소 억울한 측면이 있으나, 원칙이 그렇기 때문에 연말정산시 의료비공제로는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치아교정 치료비는 의료비 공제에는 해당되지 않고, 일반공제로는 가능하며, 일반공제란 신용카드나 현금사용분에 대한 공제가 가능한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치아교정 비용 및 부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존재하며 보험적용여부와 연말정산 포함에 관하여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번 내용으로 하여금 치아교정을 준비 및 치료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