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나이 및 유지장치 언제까지 기간 정리

치아교정 나이 및 유지장치 언제까지 기간 정리

오늘은 치아교정시 궁금해하실 수 있는 부분인 치아교정 나이 및 유지장치를 언제까지 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치아 교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궁금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궁긍증에는 치아교정 비용부터 나이 및 유지장치는 언제까지 착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30대 및 40대에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분들도 적지 않아, 비교적 늦은 나이에 치아교정을 하여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나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아교정 나이에 대해 궁금합니다

 

치아 교정치료는 부정교합이나 덧니, 뻐드렁니 등 외모 개선 효과를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정 관련하여 주위로부터 한 살이라도 어릴 때 하는게 좋다라는 말 한 번쯤은 들어본 적 있을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교정치료가 더 빨리 진행되는 나이인 성장기에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구체적인 나이는 11세에서 13세 사이가 해당됩니다. 물론, 치아교정 비용 등의 이후로 20대 나이에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유치가 영구치로 교체된 이후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치아교정 할 때 나이가 많은 경우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언급하자면, 치아교정에는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물론, 치아교정의 효과가 가장 좋은 시기는 청소년기이지만, 무조건 나이가 어릴수록 좋다고 볼 수 없으며,

 

 

 

치아교정 시기를 놓쳤다고 하여 치료에 큰 어려움이 있는 것도 아닌 만큼, 관심이 있는 경우, 상담을 진행하여 교정치료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최근에는 심미교정의 발달로 청소년기 치아교정보다 성인 치아교정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30대에서 40대에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분들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아교정 유지장치 언제까지 착용하여야 하는 것인가

 

한 번의 수술로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닌, 장 기간에 거쳐서 진행되는 교정치료 특성상 이러한 궁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치아교정 유지장치는 두 가지 타입이 존재합니다. 치아 안쪽면에 환자 협조도와 상관없이 고정식으로 붙이는 것과 환자분이 꼈다 뺐다 착탈 할 수 있는 가철성 유지장치가 존재합니다.

 

 

 

고정성 유지장치는 가급적이면 오랜시간 입안에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는 이상은 계속 착용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가철성 유지장치는 보통 2년까지는 열심히 착용하고, 5년 이상은 착용 시간을 줄이는 방향으로 선택하고 있으나, 환자의 구강 상태 및 교정 방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앞서 나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으나, 사실 환자의 구강 상태가 치아교정 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치아교정 나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잇몸 상태이며, 나이와 상관없이 잇몸만 건강하다면 큰 부작용이 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 충치가 많고 임플란트 시술을 한 치아라도 정밀한 검사 후 치아교정이 가능합니다.

 

 

012

 

 

나이가 어느정도 있는 성인의 치아교정은 구강관리가 용이하고 충치 발생률이 낮으며 교정치료 협조도가 높아 치료 결과가 좋은 장점이 있는 만큼, 교정치료에 관심이 있고 희망하는 경우, 나이에 상관없이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사실 찾아보시면, 여러 병원을 직접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 상으로 교정치료에 관하여 무료로 견적을 내주거나 상담을 해주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단, 45세 이후에는 치아의 이동이 느려 치료 기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으므로 교정과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아교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내용은 수 많은 궁금증 중에서 치아교정 나이 및 유지장치 언제까지 착용해야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교정치료 준비 및 진행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