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레이 온레이의 차이부터 치료 및 비용 정리

인레이 온레이의 차이부터 치료 및 비용 정리

충치치료 중 '인레이' 치료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본 적 있을 것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충치 범위가 크지 않은 부위를 레진이라는 재료로 때우는 치아 레진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보철물을 제작하고 붙여서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주는 인레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레이 온레이의 차이부터 치료 및 비용 정리



인레이란 무엇인가


인레(Inlay)란 안(in)놓다(lay)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2도 충치를 제거하고 와동을 형성한 치아의 본을 떠서 기공작업을 통해 충전재를 만드는 방식을 의미하며, 간접수복법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인레이 종류


인레이보철물에 따라 레진, 골드, 세라믹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기능 및 심미적,비용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레진 인레이


먼저, 레진 인레이는 충치 범위가 넓고 눈에 띄는 부위를 치료할 때 사용하며, 치아 색상과 유사하여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골드 인레이


골드 인레이는 강도가 가장 우수하고 알러지 같은 반응이 거의 없어 생체 친화성이 우수한 재료로서, 장기적으로 사용하여도 변색과 부식이 없습니다.




그러나, 금색이 보여 레진이나 세라믹에 비하여 심미적으로 좋지 못하다는 단점과 금은 금속이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높아 시적하고 나서 처음에 온도자극에 민감하여 이시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라믹 인레이


세라믹 인레이는 치아색으로서 금에 비하여 심미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또한, 재료의 발전으로 인하여 도자기로 제작해도 어금니 부위까지 사용하기에 강도가 충분합니다.




그러나, 도자기라는 근본적인 한계로 인해 매우 강한 힘에는 파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며, 접착 술식이 정확하여야 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레이 온레이의 차이


인레이와 온레이와 혼동하여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인레이 비교적 좁은 영역을 수복할 때 치료하며, 충치가 치아 안쪽까지 파고 들어 좁고 깊게 발생하였을 경우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에 반해, 온레이는 보다 넓은 영역을 수복할 때 치료하며, 충치가 발생하여 제거된 부위가 더욱 광범위할 때 사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 따라서, 충치로 인해 사라진 부위가 좁거나 넓은 크기에 따라 차이가 나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인레이 온레이



인레이 치료


그러면, '인레이 치료는 어떤 경우에 하나요'하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인레이 치료는 충치 부위가 넓은 경우, 힘을 많이 받는 어금니 부위의 충치치료 시, 웃을 때 쉽게 치아가 보여 심미적인 면을 고려해야 하는 분들이 선호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이 손상되지는 않았지만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되었거나 심미적인 이유 또는 아말감이 오래되어 탈락 및 교체를 원하는 분들이 인레이 치료를 받게 됩니다.




인레이 치료는 수목을 제작하여 끼우는 구강 밖에서 제작되기 때문에 직접 수복물에 비해서 치아 모양의 재현력이 뛰어나고 정교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크라운 치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자연치아를 보존할 수 있는 수명이 연장된다는 점도 장점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먼저, 충치 치료시 제거된 충치 부위에는 접착성이 없기 때문에 인레이 보철물을 부착하기 위한 접착제가 필요하며, 타액에 의해 노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보철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골드 인레이 같은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자연치아와 다른 색이기 때문에 심미적인 치료를 요하는 부위에는 수복이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인레이 종류



인레이 이시림


인레이 치료 후 '이가 시리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환자입장에서는 '치료가 잘못되었나' 겁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레이를 포함한 충치 치료 후 이시림 현상은 대개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크게 염려안하여도 되는 부분입니다.




이유는 어금니 충치, 앞니 충치를 치료할 때는 치아 중 썪은 부분을 깎아 내기 때문에 이시림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깎아낸 부분은 인레이와 같은 특정 재료로 덮는다고 해도 이 같은 재료치아보다 열전도율이 높고 치아와 다른 성분이기 때문에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는 이가 시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인레이 치료를 받은 후, 얼마 되지 않아 이시림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큰 걱정을 안하여도 됩니다.




보통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치아의 신경조직이 치아 성분과 비슷한 물질을 생성하여 인레이를 포함한 충치 치료를 받은 치아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이시림 현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1달에서 3달 정도 경과하면 이시림 현상이 없어지게 되며, 시간이 충분히 지났음에도 이가 시린 현상이 많이 심하다거나 지속된다면 치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권장됩니다.



인레이 가격



인레이 비용 및 가격


인레이 치료는 레진, , 세라믹으로 크게 3가지로 분류되며, 모두 비급여 항목으로서 치과마다 프로모션 및 병의원 규모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하나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레진 인레이


2018년 기준, 서울 시내의 20곳의 치과를 조사한 결과이며,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 비용: 257,000원

최대 비용: 350,000원

최소 비용: 150,000원




금 인레이


2018년 기준, 서울 시내의 23곳의 치과를 조사한 결과이며,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 비용: 298,000원

최대 비용: 360,000원

최소 비용: 250,000원




세라믹 인레이


역시, 2018년 기준, 서울 시내의 11곳의 치과를 조사한 결과이며, 비용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평균 비용: 284,500원

최대 비용: 350,000원

최소 비용: 225,000원




처럼, 비급여 항목의 치과 치료는 병의원 규모 및 프로모션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므로 위의 값은 참고만 하시고 전화를 통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인레이 종류와 온레이와의 차이점, 그리고 치료는 어떠한 경우에 하며, 이시림 현상과 비용까지 알아보갔습니다. 글을 작성하다보니 내용이 길어졌으나, 천천히 정독하신다면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