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레진이 필요한 경우와 레진 제거 및 비용 정리

치아 레진이 필요한 경우와 레진 제거 및 비용 정리

충치치료를 받아본 적이 있는 분들이라면 흔히 '치아를 때운다'라고 표현하는 '치아 레진치료'에 대해 많이 접해보았을것입니다. 충치 수복물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진은 자연치아와 가장 흡사한 재료로서 깨끗하게 충치를 치료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치아 레진이란 무엇이며 레진이 필요한 경우와 제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레진이 필요한 경우와 레진 제거 및 비용 정리



치아 레진이란 무엇인가


치아 레진(Resin)이란 치아에 크기 않은 충치가 발생하였을 때, 치아의 한 부분을 수복하는 재료의 일종입니다. 




치아 레진치료는 과도한 치아 제거 없이 심미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모두 충족시켜주는 간단한 보존치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치아 레진이란



치아 레진이 필요한 경우


치아 레진은 주로 손상된 치아 부위가 넓지 않고, 깊지 않은 1차 충치에 많이 시행되는 치료입니다.




또한, 외관상 잘 보이는 부위인 앞니 사이가 충치로 인해 썩거나 사고로 인해 경미하게 깨진 경우, 또는 앞니 사이가 조금 벌어진 틈을 매울 때 치아 레진이 필요한 경우에 속합니다.





 치아 레진 변색



치아 레진 수명


일반적으로 치아 레진으로 때운 면적이 클수록 수명이 짧으며, 통계상 레진 치료의 수명은 5년에서 7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수명이 5년에서 7년이라는 것은 이 기간이 도래하였을 때, 반드시 손상된다는 의미는 아니며, 5년에서 7년 후에는 때운 것이 떨여져 나가거나 깨짐, 균열, 때운 곳 주변에 충치가 발생하여 다시 충전을 해야하는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치아 레진 종류


치아 레진 종류에따라 수명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나 세라믹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방식으로 치아를 씌운 경우에는 평균 수명을 7년에서 10년입니다.




만일,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경우에는 이론적으로 크라운 자체가 깨지거나 마모되지 않으므로 상되어 문제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자기 치아의 경계 부위에서 다시 충치가 발생하게 되면, 새로 생긴 충치 때문에 크라운을 다시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잇몸질환이 심해져서 치아 자체가 흔들리게 되어 치아를 발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크라운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그 밖의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수명을 다하게 됩니다.



치아 레진 수명



치아 레진 제거


기존의 체진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기존 레진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 오래된 레진 표면에 다시 레진을 붙일 경우, 결합력이 약화되어 치아면과 레진의 새로운 접착을 위해 재치료시 기존 레진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실제로, 기존 레진을 제거하면 생각보다 치아 사이의 공간이 상당히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아 레진 비용 및 가격


치아 레진은 치아와 유사한 색으로 때우기 대문에 심미적이며, 아말감에 비해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금이나 세라믹 등 다른 재료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광중합형 레진의 경우 별도로 본을 뜨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당일 치료할 수 있으며, 열 전도율도 낮아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민감도가 덜하고 적응기간이 짧은 것도 장점입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치아 레진 가격이 어떠한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 레진 비용은 2가지종류인 '광중합형 레진''레진 인레이'로 분류됩니다. 




먼저, 광중합형 레진은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1도 충치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치료 중 하나입니다.




광중합형 레진은 비급여 항목으로 치과에 따라 그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고 있으며, 2018년 3월 기준, 서울시내의 20개의 치과를 조사한 광중합형 레진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중합형 레진 평균 가격: 97,500원(부가세 포함)

광중합형 레진 최대 가격: 130,000원(부가세 포함)

광중합형 레진 최소 가격: 75,000원(부가세 포함)




번째로, 레진 인레이2도 충치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치료 중 하나입니다. 레진 인레이 또한, 비급여 항목으로 치과에 따라 그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레진 인레이 치료는 앞의 광중합형 레진과 달리, 2번에 걸쳐 치료가 진행되는 데, 치과기공소에서 레진 모형을 맟춰야 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비용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2018년 3월 기준 서울 시내의 20개의 치과를 조사한 레진 인레이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진 인레이 평균 가격: 257,000원(부가세 포함)

레진 인레이 최대 가격: 350,000원(부가세 포함)

레진 인레이 최소 가격: 150,000원(부가세 포함)





치아 레진 가격





치아 레진 치료 후, 올바른 식습관과 꼼꼼한 양치질, 정기적인 검진으로 통해 개인마다 레진 수명이 좌우되며, 또한 기존 레진이 손상되어 제거를 하는 경우도 꽤 있으므로, 이번 내용을 통해 치아 레진에 관심이 있거나 이미 받은 분들에게 행동지침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