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교합 치아교정 및 얼굴변화부터 교정 비용 정리

개방교합 치아교정 및 얼굴변화부터 교정 비용 정리

오늘은 부정교합 중에서 오픈 바이트(Open bite)로 불리고 있는 "개방교합"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부정교합은 맞물리지 않는 치아의 형태 등에 따라서 여러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앞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의 부정교합을 개방교합이라고 하며, 개방교합 상태에서는 앞니로 음식이 잘 씹히지 않아 식사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구호흡으로 인해 얼굴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아교정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개방교합 치아교정이란 무엇이며 개방교합으로 인한 얼굴변화 및 교정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개방교합이란 무엇인가

 

먼저, 서론에서 잠깐 언급했으나, 구체적으로 개방교합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개방교합은 오픈 바이트(Open Bite), 즉 개교라고도 불리우며, 의미 그대로 아랫니와 윗니가 알맞게 맞물리지 않고 앞니가 벌어져 있는 상태로서, 대부분 앞니와 잇몸뼈가 돌출되어 있고 윗어금니가 아래로 내려와 어금니가 먼저 닿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앞니로 음식물을 전달하여 먹기가 어려운 상태이기 때문에 면 음식을 먹을 때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개방교합 원인에 대해 궁금합니다

 

개방교합의 원인은 주로 위와 아래 앞니의 발육이 부족하거나, 어금니가 과도하게 발육하는 등 치아와 골격의 부조화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특히, 입으로 호흡하는 구호흡의 경우,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화되면 얼굴변화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입안이 잘 마르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 후 음식물이 치아주변에 더 잘 붙게 되어 충치가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개방교합 얼굴변화에 대해 궁금합니다

 

입으로 호흡으로 하는 구호흡으로 인해 개방교합 증상이 발생 및 얼굴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앞에서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이 말은 즉슨,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하는 개방교합에 한해서 치아교정 시, 미니스크류를 사용하면 얼굴길이가 약간 짧아지는 얼굴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교정치료에서 적용되는 사항은 아니며, 개방교합에서는 적어도 얼굴변화 효과를 얻었다는 후기가 꽤 많습니다.

 

 

 

 

개방교합 교정 비용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그러면, 개방교합 교정 비용 및 교정 기간에 대해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개방교합이라고 하여도, 환자마다 구강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교정 방법이나 기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방교합은 어려운 교정으로서 정밀검사 후, 교정과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골격교정이 선행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교정 기간은 짧게는 1년 반에서 길게는 3년 정도 예상되며, 개방교합 교정 비용은 일반 치아 교정은 치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400만원 전후로 형성되어 있으며, 골격교정은 800만원대까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정 비용은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치과마다 비용차이가 있으며, 금전적인 부담을 완화 목적으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곳도 존재합니다.

 

 

 

또한, 교정상담 및 문의하기 전에 인지해야될 부분이 있습니다. 교정비용 및 가격은 크게 다음의 4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며, 이를 모두 고려하여야 최종적으로 지출하는 교정 비용을 알 수 있으므로 상담 시 감안하여야 합니다.

 

 

교정상담 및 정밀검사 비용

교정장치 비용

월비용

유지장치 비용

 

 

이처럼, 치아교정은 치과에서 비급여항목으로 알려진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치과의원마다 비용이 제 각각이며, 고려해야될 부분이 많아서 교정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을 담당하는 치과가 교정과전문의 여부 및 개방교합의 경우, 구강외과 협진 여부도 확인해야할 부분입니다. 사실 찾아보시면, 여러 병원을 직접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 상으로 교정치료에 관하여 무료로 견적을 내주거나 상담을 해주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과개교합은 부정교합 중 하나로서, 부정교합의 정도를 정확히 검사한 후 알맞은 치료 계획이 수립되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개방교합은 초등학생부터 60대까지 폭 넓게 가능하지만, 성장기 아동이나 학생의 경우에는 검사를 통해 골격의 성숙 정도를 확인하고 적합한 치료시기를 정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치과를 정할 경우, 여러 치과에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상담 및 견적을 받아서 다각적인 항목을 고려한 맞춤형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교정과전문의 및 장비 등이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012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 포스트의 과개교합에 이어서 개방교합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부정교합 치아교정을 이미 진행하고 있거나, 교정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