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 치료법 및 원인 증상부터 치료병원 정리

구강건조증 치료법 및 원인 증상부터 치료병원 정리

오늘은 심한 입냄새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구강건조증"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살아가면서 건조한 구강 환경으로 인해 불편 감을 겪었던 분들 꽤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특히, 구강이 건조해지면 입냄새 증상이 악화되어 대인관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가하게 됩니다. 입이 바짝바짝 마르는 구강건조증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된다면 다른 질병의 원인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구강건조증이 발생하는 원인부터 증상은 구체적으로 어떠하며, 치료법 및 치료병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무엇인가


먼저, 단순히 입마름이 아닌 구강건조증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침샘이 너무 적은 양의 침을 생산하게 되어 입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임에서는 하루 1L에서 1.5L의 침이 생성됩니다. 그 양이 절반이하로 감소하는 구강건조증은 나이가 증가할수록 발병률이 증가하며, 60세 이상의 노년층 60% 정도가 앓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또한, 구강건조증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건조하고 추운 12월부터 환자수가 증가하면서 환절기인 3월과 4월에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합니다.





구강건조증 원인에 대해 궁금합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먼저, 침을 분비하는 타애선에 종양이나 감염이 발생하여 침 분비량이 감소하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소 생소하지만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여 구강건조증이 나타나는 일차적인 원인과 비타민 결핍, 빈혈, 당뇨와 같은 이자적인 원인들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건조증 증상이 의심되면 검사를 통해 치료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구강건조증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구강건조증 증상이 발병하면 갈증 증상이 증가하고 진하고 끈적거리는 침을 체감하게 됩니다.



씹거나 삼키기가 어려워지며 입맛의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혀가 갈라지는 등 혀 표면의 변화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입술이나 입 가장자리가 갈라지거나 장시간 말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되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구강건조증 치료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구강건조증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기저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생활습관 개선으로 증상의 빠른 호전과 예빵을 도모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구강건조증 치료법으로 잘 알려져있는 소량의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마실 때,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을 병행하면 더욱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렸을 적에 신맛이 나는 음식을 섭취하면 침 분비가 증가하듯이, 무설탕 껌이나 신맛이 나는 과일, 비타민 C, 레몬 등을 섭취하여 침샘을 자극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보리차나 감잎차를 끓여 시원하게 식힌 후 조금씩 마시는 것도 구강건조증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증상을 개선 및 치료하고자 하는 경우, 설탕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하여야 하며, 알코올 및 담배, 카페인은 입안을 더욱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여야 합니다.




침분비 기능이 현저하게 낮거나 부족한 경우, 필요에 따라서 인공으로 만든 침이나 침샘을 자극하는 약제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012



구강건조증 치료병원 


앞서 언급한 구강건조증 치료법 등을 시도하여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구강 치료병원으로서 이비인후과 및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환자들은 입마름 등이나 불편감 외에도 치아의 표면이 부식되어 치아가 얇아질 수 있으며, 충치나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치과병원에 내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구강건조증 증상이 심한 경우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번 내용이 구강건조증 원인 및 증상을 파악하고 치료법을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