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우식증이란 무엇이며 원인부터 치료까지

치아 우식증이란 무엇이며 원인부터 치료까지

흔히 충치라고 부르는 치과질환의 의학용어로는 '치아우식증'입니다. 충치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흔한 치과질환 중 하나이며, 입안에 있는 세균이 당분을 분해하면서 생성되는 산에 의해 치아가 녹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양상은 개인의 연령, 구강관리 상태, 치열의 형태와 식습관 등 개인적인 요인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유아나영아에게 치아 우식증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내용을 통해 치아 우식증이란 무었이며 사진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우식증이란 무엇이며 원인부터 치료까지



아 우식증이란 무엇인가


먼저, 치아 우식증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서론에서 언급하였으나 치아 우식증(Dental caries)이란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되어 그 아래 상아질과 충치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아 우식증은 감기처럼 흔한 구강질병으로서, 한국 만성질환 중 유병률이 가장 높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치아 우식증이 일반적으로 충치라고 알려져 있어 잘못된 명칭 때문에 벌레(구강내 미생물)가 직접 치아를 갈아먹는다고들 생각하지만, 치아 우식증은 석회화조직의 일부가 용해되고 파괴되는 감염성 세균질환이라는 점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치아우식증이란



치아우식증 원인


치아우식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그 음식물 찌꺼기가 제대로 닦이지 않아서 입 안에 남아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찌꺼기들이 플라그를 이루고 있는 세균들에 의해 분해되면서 산 성분이 나와 치아면을 부식시키게 되어 치아우식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만 3세 이후의 유아영아단 음식이나 끈적한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치아 우식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부모님들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치아우식증 원인



치아우식증 단계 및 진행과정에 대해 궁금합니다.


치아 우식증의 주 증상은 치아 통증으로서, 단계 및 진행과정에 따라 통증을 느끼는 데 차이가 큽니다. 단계는 치아 내에 손상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분류됩니다.




1단계,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법랑질에만 국한된 경우


증상 및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2단계, 1단계에 이어서 그 속의 상아질까지 전파된 경우


시리고 약간의 통증이 발생하여, 무언가 불편함이 느껴지는 단계입니다.



3단계, 2단계에 이어서 신경까지 도달한 경우


3단계에 들어서면, 상당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4단계, 치아의 뿌리만 남은 경우


보통, 4단계까지 손상되기 전에 상당한 통증으로 인해, 치과에 내원하게 됩니다. 치아의 뿌리만 남게 되면 음식 저작 시 상당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우식증 진행과정



치아 우식증 치료방법


치아 우식증의 치료도 그 상태에 따라서 달리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치아의 상태와 그 진행 정도를 치과의사의 판단에 의해 적합한 충전재를 설명을 합니다.




물론, 그 전에 통증이 있었다면 신경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발치하지 않고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후에는 치아의 영양공급이 제한되어 푸석푸석해지며 점차 깨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충전재로 씌우는 치료로 보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충전재를 통한 치아 우식증 치료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아말감 치료


아말감수은을 이용한 합금의 일종으로, 치아 우식증 치료에 있어 가장 오래된 재료이며, 널리 사용되어 그 효용성이 입증되어 있는 충전재입니다.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아말감 치료가 많이 쓰이며, 아말감은 저렴한 가격과 내구성이 우수하여 흔히 사용되는 충전재입니다.




다만, 최근의 다른 충전재들과 비교하였을 때, 아말감 자체의 색깔로 인해 심미성이 떨어지고 치아와 직접적인 접착력이 없기 때문에, 광범위한 치아 우식증의 경우, 탈락이나 치아파절을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레진 치료


번째 치료 방법으로서 레진은 앞니나 작은 어금니 등에 눈에 보이는 치아 위치 또는 간단한 치아 우식증 치료에 사용하는 충전재로서, 색도 치아와 유사하며 치질과 접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레진은 내구성이 우수하고 아말감에 비해 치아를 적게 깎아낸다는 장점이 있으나 착색의 우려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치아우식증 치료



인레이 치료


번째로는 인레이 치료방법으로서 치아 우식증이 너무 광범위하거나 옆 치아와 충치가 맞닿는 경우에는 아말감, 레진을 이용한 수복에 무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치아의 충치를 제거하고 본을 떠서 제작한 수복물을 접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구강밖에서 맞춤형으로 제작하기에 보다 정교하게 제작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치료를 위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므로 내원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레이에도 종류가 많으며, 대표적으로 금 인레이세라믹 인레이 등이 있습니다. 금 인레이는 마모성도 적고 내구성도 우수하며, 착색도 쉽게 되지 않는 강점이 있습니다.




세라믹 인레이는 착색도 덜하고 심미적으로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내구성이 덜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꽉 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이갈이를 하는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치아 우식증 예방


치아 우식증이 발생하기 전에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치아 우식증 예방법은 특별한 방법이 아닌, 음식을 먹고 난 후 바로 양치질을 실시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입을 헹구는 습관을 들인다면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플라그 생성을 감소시켜서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치아우식증 예방법





치아는 신체의 다른 부위와는 달리 한 번 질환에 걸리면 자연 치유가 어려우며 재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아 우식증은 유아 및 영아부터 성인까지 예방이 최우선이며, 치료도 초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구강 건강에 좋습니다. 오늘의 '치아 우식증'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