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법 및 원인부터 리보트릴 정리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법 및 원인부터 리보트릴 정리

노인 인구의 증가와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혀가 아프고 불편하다'라며 혀 작열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은 것도 아닌데 특별한 이유 없이 혀가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아픈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종종 이 통증이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하며, 쇠맛이 나는 등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고 부르며, 이름도 생소하고 구강작열감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법 및 원인부터 리보트릴 정리



구강작열감증후군이란 무엇인가


구강작열감증후군(Burning Mouth Syndrome)이란 뚜렷한 임상적 징후나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나는 만성 통증의 일종으로, 주로 폐경기로 인한 호르몬 변화와 신경정신적 증상을 동반한 50세에서 60세 사이 중년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결과에서는 대한민국 55세 이상 남녀의 14.3%가 이 증상을 경험한 적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는 만큼, 결코 가벼운 질환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이란



구강작열감증후군 원인


구강작열감증후군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으나, 구강건조증이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빈혈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심각한 영양부족상태나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 극심한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기도 하며, 고혈압이나 같은 약 복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울증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우울증약이나 리보트릴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 원인



구강작열감증후군 증상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증상은 서론에서 잠시 언급하였듯이, 입안이 화끈거리는 듯한 작열통이 발생합니다. 특히, 혀의 앞쪽 부분과 입 천장, 입술 부분에 화끈거리는 느낌이나 따끔거리는 통증이 발생하며 잇몸 또는 뺨 안쪽에 화끈거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각 이상이나 감각 이상 들의 증상이 동반되어  식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평소에는 통증이 없다가 신맛이 나는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 탄산음료, 커피나 홍차, 주스, 치약, 구강청결제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 증상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법


진단 및 치료법으로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질환이나 상태에 대한 병력조사나 검사를 시행한 후, 문제가 발견될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구강건조증이나 구강 진균감염이 빈번히 동반하는데, 이를 제거하거나 줄여줄 경우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구강작열감증후군 환자의 경우,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약의 국소적용(리보트릴 등)이나 복용으로 치료법을 권고하고 있으며, 구강점막에만 작용하는 것으로서 부작용도 거의 없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은 치료법도 중요하지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예방법으로는 구강건조감이 뚜렷할 경우 입안에 물기를 많게 하는 방법으로서, 수분이 많은 음식이나 야채 섭취, 무설탕 껌을 조금 씹는 것이 예시가 됩니다.




그리고, 혀에 약한 불편감이 있는 경우 혀를 치아에 자꾸 대어 보거나 문질러 보는 행위를 자제하여야 하며, 매운 음식이나 너무 뜨거운 음식을 조금 피하는 것도 예방 및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법



구강작열감증후군 리보트릴


구강작열감증후군 통증으로 인해 한의원 및 치과에 방문하게 되는데, 흔히 증상이 나타나면 가글액 리보트릴을 처방받고 복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리보트릴을 먹고 통증이 30%에서 50%정도 감소하는 경우도 있고 한 동안은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리보트릴을 장기간 복용하면서 혀통증을 억제만 하는 치료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리보트릴은 뇌 신경 속에 바로 작용하는 약으로서, 금단현상과 약물의존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리보트릴을 처방받아서 일시적으로 치료할 수는 있으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 클로나제팜





구강작열감증후군은 여성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중년 및 주로 노인성 질환이라는 측면에서 이번 내용이 증상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